의미론적 제품의 형태 Metaphor 생성과 Mental model의 유형평가 : 사용자의 가치의식과 디자인 평가의 유형에 관한 정량적 평가방법
경희대학교 | 266 pages| 2007.08.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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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제품과 사용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의미와 평가의 개념을 재해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신개념의 제품이미지 형성을 위한 과학적 분석 ?평가방법의 결과를 제시하는데 의미를 둔다. 본 연구의 배경에 따른 문제의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사용자의 멘탈모델을 어떻게 규정할 것이며, 둘째, 가치의식에 대응하는 디자인적 요소를 어떻게 접근할 것이며, 셋째, 어떠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 집단의 유형평가를 실시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상기의 3가지 문제의식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5가지의 연구내용을 설정하여 논문의 중심적 위치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1) 의미론적 제품의 형태 Metaphor 생성과 특성 2) Mental model의 구조와 특성 3) 소비자 유형과 구매행동의 특성 4)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디자인 가치의식 5) 형태 Metaphor 생성과Mental model의 유형평가 본 논문은 제I장 서론에서 부터 제Vl장 결론까지 총 Vl장으로 구성되며 연구과정은 크게 3단계로 진행한다 제 1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고, 제 2단계에서는 사례연구의 실증적인 데이터를 통한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제 3단계에서는 제 1, 2단계에서 얻은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인 데이터의 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총합적인 차원에서 연구의 결론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평가 및 방법론적인 측면은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를 동시에 충족시킨다.
형태메타포 멘탈모델 기호학 기호론적 구조 기호 생산과정 인지 스키마 이론 의미기억이론(意味記億理論) 소비자행동 디자인 가치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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